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10. 10.(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충북교육청-동청주농협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 외 4건

  • 자료제공 총무과, 유아교육진흥원, 행정과, 체육건강안전과, 중등교육과
  • 보도일자 2023/10/10
  • 조회수383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10.10.
  • 연락처 043-290-2025
[2023. 10. 10.(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충북교육청-동청주농협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 외 4건 이미지1
[2023. 10. 10.(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충북교육청-동청주농협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 외 4건 이미지2
[2023. 10. 10.(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충북교육청-동청주농협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 외 4건 이미지3
[2023. 10. 10.(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충북교육청-동청주농협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 외 4건 이미지4

 

1.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충북교육청-동청주농협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0() 오전, 교육감 집무실에서 동청주농업협동조합(조합장 도정선)과 일손 돕기 봉사활동 활성화 등 지역 농촌을 살리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윤건영 교육감과 도정선 조합장 등 11명이 자리를 함께 하였으며,

교육청과 농협 직원들이 힘을 모아 농번기수확기 일손돕기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농작물을 구매하는 등 농민들의 고충을 현장에서 직접 느끼며 농업경제에 이바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되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농촌 발전 도모를 위한 상호 지원과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농촌 인구의 고령화와 급격한 물가 인상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꿋꿋이 우리 농업을 지켜주시는 분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한다.”, “충북 교육가족 모두가 우리 농촌 살리기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2. 유아교육진흥원, 실시간 온라인 공연 ‘2023. 랄랄라 우리반 동요제’ 운영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연옥)10() 10, ‘2023. 랄랄라 우리반 동요제를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아(3~5)를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했다.

이번 동요제는 유아의 예술적인 재능과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운영되었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와 유아의 뜨거운 관심 속에 45개 팀이 예선전에 신청접수하였고, 지난 922일 심사를 통해 본 공연에 참가하게 될 공사립 유치원 7개 팀과 어린이집 2개 팀 등 총 9개 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팀에게는 상장과 개인 메달, 상품을 수여하였다.

이 날 공연은 유아들의 맑은 목소리와 참신한 율동, 특별 연주회(첼로 감상)를 교실 안에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었으며, 학부모 및 교직원을 위한 댓글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었다.

김연옥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유아의 예술적 재능과 창의성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동요제를 기획하였으며, 유아의 밝은 웃음과 노랫소리를 통해 교직원 및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3. 충북교육청, 각급 기관(학교)의 고충 해결을 위한 고문변호사 위촉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0() 오전, 집무실에서 고문변호사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고문변호사로 위촉된 변호사는 김원호 변호사와 박남현 변호사로 위촉기간은 2년으로 올 91일부터 20258월 말까지이다.

김원호 변호사는 충청북도 선관위 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청주시 흥덕구 인사위원회 보은군 정보공개심의회 등의 위원회에서 위원으로 있었으며, 서원초서원중운호중중앙여고 등에서 학폭위원으로 활동했었다.

박남현 변호사는 청주세무서 국세심사위원회 청주시청 정보공개심의위원회 충청북도청 행정심판위원회와 소청심사위원회 충북경찰청 민간징계위원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현재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고문변호사로 활동중이다.

고문변호사는 교육청 관련 소송, 행정심판 및 헌법재판에 관한 자문 및 소송 수행 법령 해석적용에 관한 자문 법령 등의 제정개정에 관한 자문 계약서, 소송서면 등 주요 서류의 검토작성 등에 관한 자문 등을 수행하게 된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각급 기관(학교)에서 법령 해석적용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각급 기관(학교)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충북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4. 윤건영 교육감, 2학기 현장체험학습 운영 학교 격려 및 통학버스 안전 점검 나서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이 11(), 현장체험학습 운영교 격려 및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점검을 위해 청주시에 소재한 2개교(직지초등학교, 복대초등학교)를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은 2학기 현장체험학습이 집중되는 시기(9~10)에 학교 현장을 찾아 인솔 교사와 학생들을 격려하고, 음주측정 등 현장체험학습운영 지원과 어린이통학버스에 대한 안전점검을 함께 실시하고자 이루어졌다.

앞서, 법제처 유권해석에 따라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에 전세버스 대신 일명 '노란버스'로 불리는 어린이통학버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요청으로 충북 도내 초등학교 등에서 큰 혼란을 겪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충북교육청은 2학기 학사운영 지원을 현장체험학습 중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진다는 내용의 공문안내와 자동차규칙 개정(2023.9.22.) 도로교통법 개정안(2023.10.6.)이 통과됨에 따라 도내 학교에서는 현장체험학습이 정상운영 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하여 도교육청에서는 안전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 지원을 위해 현장체험학습매뉴얼 제작보급 교원안전요원 연수 지원(1,300명 이수) 아가는 현장체험학습 컨설팅(469) 운영 사고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보고체계 마련 등 각급학교의 현장체험학습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윤건영 교육감은 "2학기 노란버스 관련 혼란으로 학교 현장이 매우 큰 어려움을 겪은 만큼 학생과 교사 모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로교통법 개정안 통과(10.6.) 이후에도 현장에서는 여전히 학교 밖 체험학습에 대한 사고 발생 우려가 크다고 인식하는 만큼, 학생교사 모두가 안전한 체험학습을 운영 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행정절차 간소화, 인력풀 지원 등 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5. 충북교육청, 공공언어 사용 개선 의지 밝혀


충청북도교육청은 10() 교육감 주재 정책회의에서 지난 6일 교직원 단체의 한글날 관련 보도내용을 언급하며, 외래어나 외국어를 혼용해 이름을 붙이는 교육청 사업에 대해 앞으로는 알기 쉬운 우리말로 사업명을 짓도록 당부했다.

앞서, 충청북도교육청은 2022충청북도교육청 국어 바로쓰기 조례를 제정하여, 올바른 국어사용 문화조성과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을 안내하고 있으며, 본청과 교육지원청 등에 국어책임관을 지정운영하며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올 11월 본청 전직원을 대상으로쉽고 올바른 언어 사용은 상대방에 대한 최고의 배려입니다.’라는 주제로 올바른 공문서 작성을 위한 전문가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9(), 충북교육문화원에서는 제 577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세계 기록 유산인 우리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알리고 빛나는 문화유산 정신 계승을 위해 세종 창의 예술 한마당을 운영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언어가 생각과 마음을 담는 그릇인 만큼 교육기관으로서 알기 쉬운 공공언어로 정책을 설명하고 실행하여 도민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앞으로 더 신경쓰고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