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10. 28.(토)]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컨설팅 역량 강화 외 1건

  • 자료제공 중등교육과, 영동고등학교
  • 보도일자 2023/10/28
  • 조회수214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10.30.
  • 연락처 043-290-2025
[2023. 10. 28.(토)]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컨설팅 역량 강화 외 1건 이미지1
[2023. 10. 28.(토)]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컨설팅 역량 강화 외 1건 이미지2

 

1.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컨설팅 역량 강화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7()부터 28()까지 오창 제이원호텔에서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실무지원단 42명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실무지원단 제3차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박소영 부산과학고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과 기재 방법에 대한 고찰강의가 진행되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실무지원단으로서의 오랜 경험과 컨설팅 사례, 프로젝트수업, 에듀테크를 활용한 평가, 학생의 성장을 담아내는 기록 사례 등을 안내하여 현장실무지원단의 컨설팅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정창권 시스템 리더십 교육센터 대표의미래 핵심역량, 시스템사고에 대한 이해강의에서는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인간관계, 학생과의 피드백 방법 등 실습형 강의로 교실 속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의 실천을 고민하는 기회가 되었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실무지원단이 그동안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제고 및 업무담당 교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한 부분이 크다, “이번 역량강화 연수 및 지속적인 자기연찬을 통해 컨설팅 역량을 강화하여 학교현장을 지원해달라.”는 부탁의 말을 하였다.



2. 영동고, 사제동행 문학 기행

- 대구 일대문화의 발자취 따라 걷기’-


영동고등학교(교장 이철우)28(), 인문고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제동행 문학기행을 실시하였다.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 이해와 공감 능력을 함양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강화하고자 계획한 이번 행사에는 인솔 교사 4, 희망 학생 78인이 참여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구 일대에서 이루어졌으며, 민족주의 시인 이상화 고택 탐방과 근대문화 골목 투어를 비롯하여 각종 문화 체험을 통한 문화의 발자취 따라 걷기로 기획되었다.

시인 이상화, 소설가 김원일 등 여러 문인들의 흔적을 따라 걸으며 격변의 근현대 문학의 양상을 몸소 느끼고, 31운동, 국채보상운동 등의 역사적 사건과 관련한 근대문화의 현장을 방문하였으며, 극 갈래의 특징과 구현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연극을 관람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자신이 아는 장소가 등장할 때마다 그에 대한 설명과 감상을 뽐내며 함께한 친구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적극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활동에 참여한 2학년 한 학생은 눈과 귀로 익혀 우리 역사와 문학을 선명히 기억할 수 있었으며, 우리 지역을 벗어나 많은 것을 경험하고 친구들과 교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고 하였으며,

학생들을 인솔한 교사는 교과서 속에서 글로만 접했던 문학 작품을 실제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성 있는 교육의 실현과 학생들의 인문학적 감수성 함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고등학교는 문학기행 외에도 내실 있는 독서교육을 위해 교과 수업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서평 말하기 대회, 작가 초청 강연, 학생 주도의 국어 교과 체험 부스 마련 등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