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 자료제공 총무과, 교육연구정보원,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체육건강안전과
  • 보도일자 2023/11/08
  • 조회수302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11.09.
  • 연락처 043-290-2025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1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2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3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4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5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6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7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8
[2023. 11. 8.(수)]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외 3건 이미지9

 

1. 충북교육청과 동청주농협이 함께하는 농촌 일손돕기에 나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과 동청주농업협동조합(조합장 도정선) 8(), 청주시 미원면의 과수 농가를 찾아 사과 수확을 돕는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40여 명의 봉사자들은 농민이 알려준 요령에 따라 정성스럽게 사과를 따고 나르며 구슬땀을 흘렸다.

봉사활동에 함께한 도교육청 직원은 요즘 인건비가 많이 오르고 일손 구하기도 쉽지 않다는 상황을 듣고 참여하게 되었다.”, “과수농사에 익숙하지 않아 걱정이었는데, 작지만 보탬이 되어 즐거운 경험이었다.” 말했다.

또한, 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마치고 낭성 로컬푸드매장을 방문하여 지역 주민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식품을 구매하기도 했다.

이상래 총무과장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농촌 살리기를 위해 꾸준히 힘을 보탤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충청북도교육청과 동청주농업협동조합은 지난 10월 농번기 일손돕기와 지역 농작물 구매 촉진 등 농촌 발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이 양 기관이 함께한 첫 번째 봉사활동이다.



2. 교육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다채움’ 고도화 워킹그룹 운영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백우정)118()부터 3차례에 걸쳐 충북 다차원 학생성장 플랫폼 다채움의 시범운영을 통해 발견된 오류를 수정하고 고도화를 위한 다채움 고도화 워킹그룹 운영한다.

워킹그룹은 총 56(학생 7, 교원단체 8, 교사 32, 학부모 10)으로 구성되어 교육 3주체와 지역민의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플랫폼 개선 의견제시 다채움 플랫폼의 미래 발전 방향 맞춤형 다채움 고도화 방안 협의 학교 현장 안착 지원 등을 위한 효과적인 충북형 AI기반 교수학습 환경 기반 방향성 수립으로 다채움 고도화 ISMP사업*에 반영될 예정이다.

* ISMP(Infomation System, Master Plan) 사업: 특정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에 대한 상세분석과 제안요청서를 마련하기 위해 업무 및 정보기술에 대한 현황 등을 반영하여 구축 전략과 이행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8()에는 오기영 충남대 교수의 미래학교와 인공지능 관련 강연과 다채움의 시연회를 통해 미래정보화교육에 다채움의 필요성을 안내하고 워킹그룹에 참여한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었으며,

오는 22()126(), 2회에 걸쳐 학교 현장과 가정에서 다채움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교육연구정보원에 따르면, 내년 2월 말까지 시범운영학교와 협력학교 30개교의 시범 운영을 통해, 플랫폼 안정화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고, 동시에 워킹그룹(교원, 학부모단체, 학생, 교원단체등)의 의견을 받아 다채움 플랫폼을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우정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플랫폼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로 활용도를 높이고 단계적으로 고도화를 진행하여 독서인성진로 등 다차원적 학생성장을 지원하고 도민과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다채움디지털 기반의 미래형 교수학습 환경을 기반으로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학습 수준 진단 맞춤형 학습 추천 학습유형 검사 체계적인 학습 이력 관리 전자책을 이용한 독서 교육 수업관련 에듀테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학생의 기초기본학력 향상과 다차원 학생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3. 청주중앙여고, 새활용 프로그램으로 지속가능한 학교 만들기 추진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교장 이미숙)8(), 지속가능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폐현수막 새활용(업사이클링) 공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 활동은 도교육청 공모 사업으로, 새활용 교실을 활용해 쓸모없거나 버려지는 물건을 새롭게 디자인해 예술적실용적 가치가 높은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재활용 방식을 경험함으로써 학교 공동체의 생태 감수성을 제고하고 학생의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생들은 폐현수막 새활용 공예 프로그램을 스스로 기획·운영하고 직접 제작한 폐현수막 새활용의 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알리는 사전 학습 자료를 서로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며 탄소중립에 관한 인식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었다.

한편,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에서는 환경-진로 연계 프로젝트 및 모의 UN 탄소중립 실천 위한 교직원 학습공동체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부모 대상 새활용 공예 프로그램 등 지속가능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4. 충북교육청, 학교급식 조리 환기 성능 현장 확인

- 조리 환기설비 개선 추진으로 급식종사자 안심 일터 조성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7(), 조리실 환기 시설 개선을 추진 중인 오송중학교를 방문해 개선된 조리 환기 성능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지난 2021년 발표한 학교급식 조리실 환기설비 가이드기준을 준수하여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날 현장 확인에서는 도교육청 관련 부서와 2개 단체 노동조합 등 10명의 관계자가 참관해 조리 환기 시설의 후드 면풍속 기준(0.5~0.7m/s 이상) 급기시설(자연 또는 강제급기) 설치 여부 진동 소음발생 저감 조치 여부 등 시설 개선 상황을 세밀하게 살폈다.

합동 확인 결과, 학교급식 조리실 환기설비 가이드상 모든 기준을 준수하여 설치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나광수 체육건강안전과장은 근로자들이 안심하게 근무할 수 있는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기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학교 환기시설개선은 2025학년도까지 개선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개선 대상교 434교 중 113교를 추진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