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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2. 13.(수)] 충북교육청-충북 17개 대학 총장협의회와 고교학점제 업무협약 외 6건

  • 자료제공 중등교육과, 유초등교육과, 교원인사과, 제천제일고등학교, 공보관
  • 보도일자 2023/12/13
  • 조회수440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12.14.
  • 연락처 043-290-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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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북교육청, 충북 17개 대학 총장협의회와 고교학점제 업무협약

- 지속가능한 고교학점제 운영 협력으로 미래인재 육성 맞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충청대학교에서 지속가능한 고교학점제 운영 협력으로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충북 지역 17개 대학 총장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도교육청과 도내 전체 대학은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안정적인 학교 지원을 위해 한마음으로 지혜와 역량을 모아 지역교육협력체제로 도약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도내 17개 대학 총장협의회와의 업무협약으로 지역 특화 자원 발굴을 위한 공동 연구 및 협업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고교학점제 교강사 인력풀 및 시설 활용 교원 연수 지원 진로진학취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지원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밖 교육지원 분야에 긴밀하게 상호 협력하게 되었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 협약으로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에게 다양한 과목 선택권을 보장해 줄 수 있어 든든하다. 또한 지역교육생태계를 구축해 고교학점제 안착의 초석이 마련되었다.”, “협력은 변화와 혁신을 이루는 기반이다. 다양한 부분에서 파트너십을 발휘해 지속가능한 충북교육의 성장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며 우리 충북의 자원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비상하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0년부터 지역혁신사업플랫폼을 비롯하여 국립대학육성사업, 고교기여대학 사업 등을 통해 대학과 협력하고 있으며, 지역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과 충북 진로심화 탐구프로젝트 등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고교학점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2. 충북교육청, 타슈켄트한국교육원과 업무협약(MOU) 체결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과 팽주만 타슈켄트한국교육원장이 13() 오후, 도교육청 교육감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 협약은 지난 6, 팽주만 타슈켄트한국교육원장이 교육청을 방문해 충북 교원과 학생 교육 교류 및 우수교육 프로그램의 보급 방안을 논의하고, 팽주만 원장이 한국을 다시 방문하게 되면서 이루어졌다.

업무협약식에는 우즈베키스탄 유아일반교육부 산하 전문교육진흥원 세르마토브 투라보이 국장 유아일반교육부 산하 아블로니 중앙연구원 보르혼후자예바 후시나모 부장 대통령실 산하 개발원 오르티코브 아지즈벡 등 5명의 우즈베키스탄 교육부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업무협약을 통해 국제교육 교류 교육자료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원 역량 강화 등 분야에서 협력해 타슈켄트한국교육원을 통해 충북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우즈베키스탄 교육 발전에 도움을 주고,

도교육청은 지역에 증가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다문화학생(이주배경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과 부모국 이해교육 등을 위한 우즈베키스탄 교육부 등과 협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세르마토브 투라보이 유아일반교육부 산하 전문교육진흥원 국장은 충북교육청과 타슈켄트한국교육원 간의 업무협약 체결을 축하하며, 북교육청과 교육 정책 교류를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교육이 한층 더 발전하였으면 한다.”, 두 기관의 업무협약 체결을 축하하였다.

팽주만 타슈켄트한국교육원장은 충북교육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충북과 충북 교육을 우즈베키스탄에 알리게 되어 학교간 기관간 교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건영 교육감은 앞으로 교육 교류를 통해 충북에 많은 고려인을 비롯한 우즈베키스탄 학생들도 모국과 한국을 잘 이해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 아울러, 우즈베키스탄 교육부와 교육 교류를 위해 힘써달라.라고 포부를 밝혔다.

추후, 15(), 우즈베키스탄 교육행정가 및 현지학교 교장 20여명이 ‘2023 우즈베키스탄 교육행정가 방한연수를 진행하며 자연과학교육원을 방문하여 천체망원경실, 전자현미경실, 수학체험센터 등 과학수학 체험시설 견학할 예정이다.



3. 충북교육청, 2024학년도 유특수() 교사 1차 임용시험 합격자 발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오전 10, 2024학년도 공사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제1차 시험 합격자와 2차 시험 시행계획을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공고했다.

이번 시험에는 공립 선발예정 인원 46명 모집에 310명이 응시해 67명이, 사립은 3명 모집에 23명이 응시해 6명이 제1차 합격자로 선발되었다.

개인별 합격여부는 13() 10시부터 충북교육청 나이스 온라인 교직원 채용시스템(https://edurecru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차 시험은 제1차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내년 110(), 교직적성 심층면접 111(), 수업실연 112(), 영어수업실연과 영어면접이 금천중학교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또한, 전년도와 같이 심층면접은 두 개의 평가실을 이동하며 평가하는 주제별 2단계 면접으로, 공정성을 높이고 수업실연은 성찰을 통해 기획 의도와 수업철학 등을 확인하며 우리교육청에서 자체 출제한다.

아울러, 사립학교 제2차 시험은 학교법인별 자체 전형계획에 따라 실시된다.

서종덕 교원인사과장은 코로나19 등 방역은 완화되었지만 최근 유행하는 독감 등 호흡기 전염병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만큼 수험생들은 시험일 평소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건강에 유의하기를 당부했다.

최종합격자는 내년 22()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한다.


 

4. 제천제일고, 2023년 독도지킴이 학교 활동 우수학교 선정


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김경태)13(), 충북에서 유일하게 2023년 독도지킴이 학교 활동 우수학교에 선정되며 고등부 장려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독도지킴이 학교는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매년 전국의 초120개교를 선정해 독도 관련 청소년 동아리 결성과 체험활동 지원을 통해 차세대 독도 교육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제천제일고는 올해 처음 독도지킴이 학교로 선정되어 독도 체험관 견학 독도울릉도 탐방 참가 외교관과의 대화 독도 교육주간운영 등 다양한 독도 관련 프로그램을 전개했다.

임유미 교사는 독도지킴이 학교에 선정되어 독도 영토주권 의식을 함양하고 독도 사랑 공감대 가질 수 있도록 독도동아리(DOKDO PROTECT, D.P.)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였다. 이번 수상을 통해 운영 성과를 인정받은 것 같아서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독도동아리(DOKDO PROTECT, D.P.) 회장 박태수 학생은 "독도동아리 활동을 통해 독도가 우리의 영토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내년에도 독도동아리에 참가하여 전 세계 곳곳에 대한민국의 독도를 홍보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5. 충북교육청, ‘2024 더 많은 공감홍보대사·학부모기자단 성과 공유회 가져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홍보대사와 학부모기자단의 올해 활동을 돌아보는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

올해 위촉된 49명의 홍보대사는 도내에서 열린 각종 교육행사와 정책설명회 등에 참가해 기관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고, 교육기관 탐방과 홍보, 재능기부 등으로 활발한 홍보활동을 벌였다.

특히, 11() 청주 모충동 일원에서 열린 사랑의 연탄봉사 나눔에도 참가(김봉곤김다현 등)하며 봉사활동을 실천하기도 하였다.

또한, 도내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를 알리기 위해 98명의 학부모기자단은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해 카페에 탑재하여 소식을 공유하하고 있다.

아울러, 9월부터 시작된 <교권회복 챌린지>, <교권존중 현수막 캠페인>은 자발적인 학부모들의 힘으로 이어진 매우 뜻깊은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도내에 계속 확산 중이다.

홍보대사인 김다현(가수) 씨는 아직도 우리 사회에 어려운 이웃들이 너무 많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너무 많다.”, “앞으로 충북교육청 홍보대사로서 사회 곳곳에 실제로 찾아가 남에게 힘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홍보대사와 학부모기자단들의 의견에 따라, 충북 도내 교육소식 공유와 홍보에 주력할 뿐만 아니라, 상호존중캠페인, 취약계층을 위한 각종 기부 및 봉사활동 등을 통해더 많은 공감을 이루며 충북교육의 선한 영향력을 확산할 예정이다.



6. 충북교육청, 중등 역사교육독도교육 활성화 워크숍 가져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아모르아트 컨벤션에서 중등 역사 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역사교육 및 독도교육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역사교육과 독도교육에 대한 역사 교사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목표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먼저, 역사교육과 학교 독도교육에 대한 교육청과 교육부의 정책을 공유해 2022. 역사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사항 평가기준 개발 역사과 수업-평가 안내 자료 개발 동북아 역사교류 활성화 사업 학교 독도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역사 교사의 이해를 높였다.

이어, 2개의 반으로 구성해 A반은 한국교원대학교 송호정 교수가 <충북 지방사 연구 동향>을 전근대사 중심으로, B반은 공주교육대학교 최병택 교수가 <한국근대사와 충북>을 충북지역 독립운동사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충북 지역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고, 학생들에게 역사 교과와 연계한 독도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하였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중등 역사 교사들이 향토사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독도교육에 대한 정책을 이해함으로써 역사교육과 독도교육 수업의 전문성을 키워 갈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 역사교육과 독도교육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7.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간 학습공동체 성과발표회 개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환경교육센터와우에서 중등 학교 학습공동체 회원 및 중등교원을 대상으로 2023. 중등 학교간 학습공동체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중등 학교 간 학습공동체는 교육관련 주제에 대해 동료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현장기반 공동연구공동실천으로, 교육활동에 대하여 소통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학습조직으로 총 44, 475명의 교원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자율적인 학습모임을 통해 인문 고전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육과정 연구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 수립방안 연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생 참여형 수업과 기록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수평기 일체화 등 다양한 주제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장학 지원 역량 개발을 위해 9개월간의 연구 및 실천을 통해 성과발표를 하게 되었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는 황은비 대구 논공중학교 교사의 <국제 바칼로레아(IB)*의 이해와 실제>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IB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IB 후보학교를 운영하는 노하우 IB 교육과정 도입 이후의 중학교 국어과 수업 및 평가를 중심으로 한 변화에 관해서 설명하였다.

* 국제 바칼로레아(IB): 1968년부터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국제공인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삶과 연계한 실생활 맥락의 탐구 기회를 제공해 교과의 학습내용과 그들의 삶을 연결시킬 것을 강조함

이어, 학습공동체 3팀의 에듀테크 중심의 운영사례 공유 및 2024학년도 학교 간 학습공동체에 대한 운영 방향도 안내되었다.

특히, 학교 간 학습공동체 중 한 곳인 개맹이에서 발표한 <에듀테크 in 교실>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현장감 있게 알렸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으로 스마트 기기와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전자필기장과 띵커벨(Thinker Bell)** 등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전자칠판을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이 모두 즐겁게 참여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현하였다.

** 띵커벨(Thinker Bell): 학생들의 생각과 교사의 수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 플랫폼

이날 참석한 한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혼자 고민하던 일들을 여러 회원과 함께 생각하고 연구하면서 좀 더 알차게 해결할 수 있었으며, 내년에도 학습공동체가 지속적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교사는 성찰적 전문가로 연구하고 공유하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이더라도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교사의 역할을 대신할 수 없다.”, “학교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고민하는 지점과 교육방법에 대해 사례를 나누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잘하고 좋은 점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실패의 사례도 공유하며 성찰과 성장의 발판이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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