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수능형 문항출제 전문가 양성 및 문항 개발 연수 운영
- 수능형 문항출제 실습형 연수 운영, 평가전문가 양성에 주력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가 양성을 위한 문항 개발 연수를 지난 11월 29일(금)부터 12월 1일(일)까지 2박 3일간 재능교육연수원에서 도내 중등교원 90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연수는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평가도구를 효과적으로 개발하여 출제문항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217명의 교사가 신청하는 등 교사들에게 큰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특히 도교육청에서는 EBS연계교재 집필진 28명을 강사로 위촉하여 교사들이 국가단위 시험 출제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강의(6시간)와 실습형 교육(24시간), 총 30시간 과정으로 편성하였고, 수능과목별로 분반하여 운영하였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수능형 문항의 설계를 위한 이론 강의와 평가 기준, 실제 출제 사례 분석, 문항 출제의 실제 등을 포함한 집중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참가교사들은 전문가의 강의와 1:1 밀착지도를 통해 수능형 문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문항을 개발하는 실습을 통해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이번 연수를 통해 수능형 문항 출제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참가교사들이 연수 경험을 토대로 출제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동료교사와 경험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평가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할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