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충북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모두의 성장으로

  • 자료제공 교육연구정보원 정보교육부
  • 보도일자 2025/04/19
  • 조회수25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5.04.21.
  • 연락처 043-540-8224
충북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모두의 성장으로 이미지1
충북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모두의 성장으로 이미지2
충북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모두의 성장으로 이미지3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박종길) 미디어교육센터가 초등 4학년부터 고등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1Day 미디어 교실>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경험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미디어 문해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1Day 미디어 교실>은 학교 미디어 교육 활성화와 학생의 미디어 활동 성찰, 올바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난 48()에 괴산명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도내 총 40개 학급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수업은 화요일, 수요일, 금요일 중 하루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급 단위로 미디어교육센터를 방문하여 최신 미디어 장비와 시설을 활용한 체험 중심 수업에 참여하게 되며, 지도는 분야별 전문 강사들이 맡아 실습 중심의 생생한 교육을 제공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공익광고 제작 우리반 뮤직비디오 제작 영화 따라잡기 영상더빙 체험 등이 있으며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 진행하게 된다.

공익광고 제작은 공익광고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직접 기획촬영발표까지 진행하며, 우리 반 뮤직비디오 제작은 AI음원과 영상 편집 도구를 활용해 반 전체가 하나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게 된다.

또한, 영화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영화 장면을 재현해 연출촬영편집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으며, 영상 더빙 체험 프로그램은 영상 속 음향 효과를 이해하고 직접 더빙 활동에 참여하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기획, 연출, 촬영, 편집 등 콘텐츠 제작 전반을 경험하며, 단순한 체험을 넘어 자신의 미디어 활용 습관을 성찰하고 표현력과 협업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다.

현재 상반기는 마감된 상태이며, 하반기 프로그램은 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https://cmec.cberi.go.kr)을 통해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하반기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공지 시기에 맞춰 누리집에 접속해 학교 담당자 로그인을 한 뒤 신청할 수 있다.

학급 단위 신청은 10명 이상, 25명 내외이며, 소규모 학급은 타 학급 또는 인근 학교와 연합 반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중학교의 경우에는 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신청하면 교육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참여 학급에는 차량이 지원되므로, 원거리 학교 학생들이나 접근성 문제로 미디어 체험 기회가 적었던 학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Day 미디어 교실>은 실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며, 소외 없는 미디어 교육 실현과 올바른 콘텐츠 제작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부문의 사항은 교육연구정보원 정보교육부 미디어교육센터(043-540-8221, 4) 문의하면 된다.

박종길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 학생들에게도 양질의 미디어 교육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도였다.”, “하반기에도 보다 많은 학생들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통해 디지털 사회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