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초병설유치원, ‘추석 맞이’요리체험
- 다문화가정 유아들과‘알록달록 송편 만들기’ 실시 -
□ 봉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명희)은 9월 9일 다가오는 우리나라 명설 ‘추석’을 맞이하여 전체원아를 대상으로 한국문화이해와 적응을 위한 요리체험 ‘알록달록 송편 빚기’를 실시하였다.
□ 봉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다문화 가정 유아 현황은 현재 93%(9.1 기준)로, 이에 유치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모든 유아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유치원 중점사업인 “우리는 하나” 유치원 어울림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 ‘알록달록 송편 만들기’ 활동은 9월 다문화이해교육의 일환으로써 한국의 특별한 명절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추석명절의 대표음식인 송편을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통해 한국 문화에 친밀함과 소속감을 느끼도록 마련되었다.
□ 포장되고 있는 송편을 보며 유아(데이비드)는 “맛있는 냄새!”, 소피아는 “내꺼 예뻐?”라며 즐거워하였다.
□ 유치원에서는 매월 다방면으로 다문화교육을 운영할 뿐 아니라, 연중 지속적으로 찾아오는 체험활동(요리, 동물교감, 도예, 에어바운스활동)을 통해 유아의 다문화감수성을 도모하고 있다.
□ 오늘 실시한 요리 활동 외에도 유치원 일과 중 한국에 관련된 여러 민속놀이(윷놀이, 딱지놀이, 발제기놀이, 공기놀이, 나무팽이놀이) 실시 후 가정에 놀이재료를 배부하여 외국인 가정에서도 한국의 여러가지민속놀이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가정연계활동을 계획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