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함께 떠난 봄소풍, 마음까지 쑥쑥 자라난 북크닉!
- 오송솔미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책과 함께 떠나는 북크닉’-
오송솔미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조인숙)은 2025학년 충청북도교육청 교육시책과 관련하여 유치원 중점교육 ‘다독다독 책마루’의 일환인 ‘책과 함께 떠나는 북크닉!’ 활동을 4월14일(월)부터~16일(목)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유아들이 책을 보다 가까이에서 즐기고, 독서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마련된 시간으로, 아이들은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직접 선택해 유치원 앞마당 정원에 돗자리를 펴고 앉아 독서를 하였다.
이외에도 ‘책 보물찾기’, ‘보드게임’ 등 책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책과 친숙해질 수 있었고, 소풍 분위기를 물씬 느끼며 도시락 통에 담은 간식도 맛보는 등 오감으로 즐기는 독서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원장 조인숙은 “책과 자연, 놀이가 함께 어우러진 이번 북크닉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책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아 기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유아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며 소감을 밝혔고, 새솔1반 이00 유아는 “친구들이랑 같이 마당에서 책도 보고, 보물찾기도 해서 너무 재밌었어요! 간식도 맛있었고, 다음에 또 하고 싶어요!”라며 북크닉 활동에 대한 소감을 표현했다.
이번 북크닉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스럽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중점교육인 ‘다독다독 책마루’와 연계하여 책 읽기와 놀이의 통합적 교육 활동을 통해 인지적, 정서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