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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고, 동주초, 감곡초 'IB 후보학교' 됐다

토론수업·논서술형 평가… 내년 ‘월드스쿨’ 인증 목표[충청매일] 충북교육청은 청주 단재고·동주초, 음성 감곡초가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국제바칼로레아기구)로부터 IB ‘후보학교’로 승인됐다고 10일 밝혔다.이들 3개 학교는 내년까지 IB ‘월드스쿨’ 인증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IB 학교는 ‘관심’, ‘후보’, ‘월드스쿨’ 3단계로 분류된다.후보학교로 승인된 단재고는 교과융합수업, 토의·토론, 프로젝트 학습, 에세이 쓰기, 과학 자율주제 심화탐구,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수업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도내 첫 고교 교육과정(IBDP) ‘월드스쿨’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동주초는 2년간의 IB 연구학교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언어, 문화·예술, 평가 정책 △탐구 단원(UOI, Unit of Inquiry) 개발·운영 △학생 주도 탐구 발표회 등 교사의 전문성을 토대로 월드스쿨에 도전한다.감곡초는 IB 비전 협의회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IB 교수학습 접근법 탐구·실천, 공간 재구조화 방안 모색 등 수업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IB프로그램은 ‘초등 3~12세(PYP)’, ‘중학교 11~16세(MYP)’, ‘고등학교 16~19세(DP)’ 등 학교 단계별 교육 과정을 거친다.지난해 IB 준비·관심학교 9곳을 운영한 충북교육청은 올해 18곳(초 6곳, 중 7곳, 고 5곳)으로 확대했다.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IBO가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들 학교에서는 토론 위주의 수업과 논·서술형 평가가 이뤄진다.충북교육청은 10일 후보학교 인증을 받은 3개 학교 교장을 초청해 월드스쿨 인증에 관한 비전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 자리에서 윤건영 교육감은 "IB 후보학교에서 만들어지는 경험은 충북교육의 의미있는 기준점이 될 것"이라며 "월드스쿨 인증까지의 모든 과정을 의미 있게 안정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윤건영(오른쪽 두번째) 충북교육감이 10일 교육감실에서 IB 후보학교 간담회를 갖고 단재고, 동주초, 감곡초에 인증서를 전달하고 있다. 충북교육청 제공[원문링크]단재고,동주초,감곡초 'IB후보학교'됐다

등록일2025.04.12

충주교육청, IB 학교 담당자 협의회 개최

[충북일보]충주교육지원청은 8일 본청 3층 중회의실에서 '2025. IB 교육 지역 클러스터 운영을 위한 IB 학교 담당자 협의회'를 개최했다.이번 협의회는 충주 관내 IB(국제 바칼로레아) 운영학교의 담당자 및 관련 부장들이 참여해 IB 교육의 현장 적용과 지역 내 안정적 정착 방안을 모색하는 실질적인 소통의 자리로 마련됐다.참석자들은 IB 교육 철학과 운영 현황을 공유하며, 학교급별 운영 방안 및 현안 해결을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각 학교는 운영 계획과 현장 적용 사례, 학부모 및 교사들의 이해도 향상 방안,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등을 발표하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특히 IB 수업을 실제로 운영 중인 학교들의 우수 사례와 애 로사항을 나누며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도출하는 데 집중했다.참석자들은 학생 주도적 학습, 탐구 중심 수업, 지역 공교육 혁신의 가능성에 대해 공감하며 협력의 필요성도 강조했다.협의회에 참여한 한 교사는 "IB 수업을 실제로 적용해본 사례를 공유하며 실질적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었다"며 "IB 교육이 단순한 외국 교육제도의 도입을 넘어 학생 중심의 수업 혁신과 지역 공교육의 질적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체감했다"고 소감을 전했다.[원문링크]충주교육청, IB 학교 담당자 협의회 개최

등록일2025.04.12

창의적 인재 육성 지원…충북교육청 IB 준비학교 워크숍 개최

(청주=뉴스1) 엄기찬 기자 = 충북도교육청은 13일 자연과학교육원 세미나실에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 바칼로레아) 준비학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IB 프로그램(교육)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단체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가 1968년부터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질문과 토론식 수업, 논·서술형 평가가 이뤄지며 기존 주입식·암기식 교육의 대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고 도교육청도 IB 교육을 토대로 창의적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IB 프로그램 이해도 제고를 위해 마련한 이날 워크숍에는 IB 준비·관심학교 교원 등 70여 명이 참여해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워크숍에서는 IBEC(IB Educator Certificate·IB 교사 자격증) 양성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증평초등학교 이경은 교사의 주제 발표가 있었다.이 교사는 'Work less, Teach more를 위한 미래교육과 자기주도성의 여정'을 주제로 △같이의 가치로 모인 사람들 △개념 기반 학습 △탐구 기반 학습 등 사례 중심 발표로 호응을 얻었다.방화평 대구 중리초등학교 교사와 강은림 제주 표선중학교 교사 등 IB 월드스쿨 코디네이터 교사를 초빙한 학교 운영 사례 특강도 이어졌다.도교육청 관계자는 "IB 교육 전문성을 갖출 수 있게 교원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IB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기사원문:창의적 인재 육성 지원…충북교육청 IB 준비학교 워크숍 개최 - 뉴스1

등록일2025.02.13

충북교육청, 청주·충주·제천 학교 10곳 'IB 클러스터' 운영

[청주=뉴시스] 김재광 기자 = 충북도교육청은 초·중·고 학교급 간 국제 바칼로레아(IB) 연계 교육과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IB 클러스터'를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도교육청은 올해 IB준비학교 8곳을 새로 지정했다. 오는 3월 개교하는 단재고를 포함, 18개교를 '준비⸱관심 학교'로 운영한다.IB교육의 영속성, 수업·평가 혁신, 지역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청주·충주·제천 지역 학교 10곳을 지역 클러스터로 묶었다.▲청주 동주초, 금천중, 일신여고, 단재고를 연계한 '동청주' ▲충주 중앙탑초와 중앙탑고를 잇는 '서충주' ▲대제중, 제천중, 제천여중, 제천여고를 잇는 '제천' 지역이다.클러스터로 묶인 학교는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상급학교와의 연계 교육으로 일관된 IB 교육 철학 속에서 주도성, 창의력을 갖춘 인재 육성에 나선다.토의·토론 수업과 논⸱서술형 평가 등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정주 여건을 다져 지역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도교육청은 학교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수요에 맞는 맞춤형 IB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홍보 활동을 한다.IB 교육 프로그램이 지역 학교에 안착하도록 'IB 리더교원 현장지원단'을 운영하고, 학교 간 학습공동체 기반 IB 프로그램 공동 연구도 한다. 이어 권역별 '교육감과의 대화'를 진행하고, 내달 12~13일 IB 한국 사업 개발 전문가 특강과 IB 준비학교 워크숍을 진행한다.IB프로그램은 '초등교육 3~12세(PYP)', '중학교 교육 11~16세(MYP)', '고등학교 교육 16~19세(DP)' 단계별 과정을 거친다.도교육청은 준비학교(2024년), 관심학교(2025년), 후보학교(2026년)를 거쳐 'IBO 인증학교(월드스쿨, 2028년)'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월드스쿨은 5년 주기로 재인증 심사를 받아야 한다.이미숙 충북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IB 학교는 질문하고 토론하며 생각을 깨우는 학습으로 미래 교실 수업 문화를 주도할 것"이라며 "공교육의 힘으로 탐구하고 성찰하는 인재 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원문링크]충북교육청, 청주·충주·제천 학교 10곳 'IB 클러스터' 운영 :: 공감언론 뉴시스 ::

등록일2025.01.22

(기사자료) [IB 관심학교-제천여고] 모두의 꿈이 이뤄지는 행복한 교육공동

▲ 제천여고 학생들이 ‘세포의 죽음’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제천여고(교장 강현구‧사진)는 바른 인성과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며 모두의 꿈이 이뤄지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이루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배움에 매진하고 있다.진로·학업 설계 프로그램 ‘진진아람’‘진진아람’ 프로그램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학생들은 진로와 연계된 학업 계획을 수립하고, 개별 맞춤형 진학 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된다. 1학년부터 진급하는 학생에 대한 진학 정보를 연계해 진로 기반 학업 설계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다.‘진진아람’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화하며, 진로 영역을 세분화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한 전공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업에 책임감을 갖고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관리하고 지도한다.‘진진아람’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천여고의 진로진학 지도의 기반이 되는 모듈로 자리 잡았다.함께 하는 제천여고, 공부하는 학부모제천여고는 2023년부터 ‘대공학(대학입시를 공부하는 학부모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대공학’은 교사, 학생, 학부모가 실질적인 입시 정보와 진로 설계 방법을 함께 배우고 나누고자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대공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대학 입시 환경 속에서 학부모들이 자녀의 강점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학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직 진학 전문가와 입시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특강을 통해 학부모들이 자녀의 미래를 보다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지난해 1년 동안 △대학 입시 트렌드와 정책 변화 특강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 선택 전략 △학부모 맞춤형 개별 상담 △성공적인 진학을 위한 교육 주체의 역할 등의 특강을 진행해 참여한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이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학부모들이 학생의 학업과 비교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학교 관계자는 “대학 입시는 더 이상 학생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학부모와 함께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라며 “대공학이 학부모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했다.빛나는 성과로 학생들 꿈에 다가가다2025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제천여고는 체계적인 진학지도와 학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수한 진학 성과를 이뤄냈다.2025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국내 명문 대학과 의대에 다수 합격해 학생들은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크게 내디디며 제천여고의 우수한 교육력을 입증했다.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서울 지역의 유수의 대학에 45명 이상의 학생이 합격했으며, 국립대 57명, 수도권 대학에 18명, 의대와 특수목적 대학교에 5명이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이는 학생 개개인의 역량과 목표에 맞춘 맞춤형 진학 지도를 3년 동안 꾸준히 해온 결과로 평가된다.1대 1 개별 상담, 진로 탐색 프로그램, 진진아람, 모의 면접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의 진로에 적합한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기획, 지도, 관리해 학생들이 대학 입학 전형에 최적화된 생활기록부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결과다.제천여고는 체육인 육성을 위한 탁월한 지도력으로 정평이 나 있다. 현재 배구, 빙상(롤러스케이트), 체조 3개의 육성 종목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롤러스케이트부는 각종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2024년 경남도 일원에서 개최한 105회 전국체육대회에서 3000MR 1위, E10,000M 2위, EP10,000M 3위에 입상하는 쾌거를 이뤘다.미래 교육를 준비하는 IB 관심학교 운영제천여고는 2024년 하반기 국제 바칼로레아(IB‧International Baccalaurete) 도입을 위한 준비기를 거쳤다. 과거와 현재에 머물지 않고 미래 교육의 방향과 목표에 대해 모든 교직원들이 함께 고민하며 앞으로의 학교 교육의 모습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IB교육과정은 세계를 무대로 살아 갈 우리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에 대한 보다 넓은 선택권을 부여하고 글로벌 마인드로 깊이 있는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2025년 2월에는 IBO(국제바칼로레아공식협회)에서 인증하는 IB ‘DP(고등교육과정) 관심학교’로 공식 등록했다.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실시되고, 2028년 서논술형 수능 도입안이 거론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제천여고의 IB학교 DP 교육과정의 관심학교 등록은 의미가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IB 교육과정 도입은 지식 전달 중심의 학교 교육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깊이 있는 학습과 문제해결력, 협업 능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변화와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이다.제천여고 교직원은 IB교육과정의 수업 방법 연구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와 연구회, 선진학교 탐방, IBO공식 워크숍 참여 등을 통해 IB교육과정을 탐구하고 향후 학교 교육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원문링크][제천여고] 모두의 꿈이 이뤄지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등록일2025.04.12

(기사자료) [IB 관심학교-충주미덕중]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산실

▲ 충주 미덕중 학생들이 '학생중심 수업'을 하고 있다.미래를 준비하는 배움터, 충주미덕중은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창의‧인성교육을 바탕으로 미래세대 육성’이라는 교육 이념 아래, 학생 개개인의 꿈과 재능을 소중히 키워가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교육 혁신의 선두주자충주미덕중은 다채움 선도학교로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도입해 학생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동심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다채움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또 청소년 비즈쿨 우수학교로 선정돼 기업가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 관심학교로 글로벌 교육과정 도입을 추진하며, 학생들이 국제적인 시각을 넓히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학생 중심의 자기성장과 사기충전충주미덕중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기 위해 자기성장 중점학교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활동을 설계하며,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포용성을 강화하고 있다.또 학업과 창의적 활동, 체육과 휴식 시간을 균형있게 배분해 학생들이 심리적, 신체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학교는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장려하며, 다양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여기에 더해, 실패와 실수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생들이 도전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자기 계발을 이루고, 공동체 속에서 협력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운영되고 있다.특히, 충주미덕중은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IB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또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존중하며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교사 연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학생들이 IB 학습 접근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과학, 수학, 정보 분야의 우수 성과충주미덕중은 학업 성취도 면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충북도 과학 전람회, 수학과 정보 분야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다.이러한 성과는 교사와 학생 간의 긴밀한 소통과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다.학생들은 다양한 실험과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 정신을 기르고 있으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받고 있다. 또 정보 교육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코딩과 데이터 분석 등의 첨단 기술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전인교육을 위한 창의‧인성 교육충주미덕중은 단순한 학업 성취를 넘어,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돕고 있다.학교는 학생들 간의 존중과 배려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열린 소통 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각종 협력 학습과 공동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개교 60주년,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도약충주미덕중이 개교 6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60년간 충주미덕중은 교육의 참된 가치를 실현하며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다.오랜 역사 속에서 학문의 깊이와 인성 교육을 동시에 강조하며, 학생들이 실력과 덕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60년의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영광을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미래를 향한 발판이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학교 구성원들은 모두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학교 구성원들은 창의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한계를 뛰어넘으며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충주미덕중을 만들어 나아 갈 계획이다.충주미덕중은 이제 새로운 60년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다.전통과 혁신이 어우러진 교육,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능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실현하며 더욱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 나아 갈 계획이다.[원문링크][충주미덕중]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산실

등록일2025.04.12

(기사자료) [IB 관심학교_동주초]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 3주체가 함께 한다

옷깃을 여미는 차가운 겨울바람의 끝에 언뜻 내비치는 따뜻한 봄 햇살을 맞이하는 2월, 동주초는 2025년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을 향한 부푼 꿈과 힘찬 도전을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서로를 도닥이는 교육 3주체청주 동주초(교장 김미영·사진)는 ‘더 나은 꿈과 세상을 위한 행복한 미래 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탐구와 배려를 통해 국제적인 소양을 갖춘 동주 어린이의 성장을 위해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실시했다.학교에서는 개념 기반 탐구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해 교실 현장에 실천하며, 선생님과 ‘같이 가치 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탐구활동을 증진하는 노력을 진행했다.2024년 IB 관심 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학생자치회에서는 방송 조회 시간을 이용해 IB 학습자 상 실천 사례 발표회를 진행했고, 진로교육과 예술 교육을 연계한 힐링 밴드 예술 버스킹을 통해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신선한 기쁨을 선사하기도 했다.학부모들은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달콤하고 따뜻한 ‘입학 축하 백일 잔치’를 마련해 줬고, 스승의 날을 맞아 학생들이 감사 편지로 가득 메운 감사 벽보를 선생님들께 선물했다.교육 환경의 개선을 위한 학교 폭력 예방 캠페인, 딥 페이크 근절 캠페인, 안전사고 예방 관련 캠페인 활동을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추진했다.동주초 교사, 학생, 학부모들은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도닥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 인재 교육의 장으로 학교가 거듭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26년 ‘월드 스쿨’을 향해동주초는 2023년 IB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시작으로, 2024년 7월 ‘준비 학교’에 선정됐고, 9월 10일에 ‘관심 학교’에 등록했다. 올해 도내 처음으로 IB 후보학교에 등록해, 2026년 ‘월드 스쿨’을 향한 본격적인 미래 교육의 여정을 준비한다.그 도약의 시작은 새로 구성된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와 배움의 시간으로 출발했다.이미 2024년 11월 교사, 학부모, 학생의 교육 3주체 협의회를 통해 IB 교육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주초가 나아가야 할방향에 대한 ‘2025 동주 사명 선언문’을 3주체가 함께 구성했다.교육 3주체의 ‘사명 선언문’을 통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한 학교 구성원들은 올해 2월 19~21일 새 학년 준비기간을 통해 IB 프로그램의 철학과 기본 개념을 공유하고, 후보학교로서 나아가야 할방향의 청사진을 구성했다.또 도내 최초로 IB 코디네이터 부장 교사를 임명하고, IB 교육 프레임워크의 교육과정 적용 연수를 진행했다.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정을 가지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열띤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동주초는 IB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과 교사의 교육활동 집중을 위해 담임교사의 업무를 과감하게 줄이고, 교사들의 의견을 학교 운영에 적극 반영하는 협의의 과정을 수차례 거쳐왔다.학교 차원에서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예산을 대폭 확대해, IBO 주관 전 교사 In School Workshop, 학년별 특성을 고려한 제주와 대구의 월드 스쿨 코디네이터 교사의 특별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이 모든 논의는 아이들의 교육을 최일선에서 책임지는 교사의 전문성을 확장하고, 충분히 학생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다.● 다시 교육의 근본을 생각하며동주초는 IB 후보학교로서 학교 현안에 대한 문제를 직접 찾아내고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주 학생자치회’를 운영하고, ‘학부모 서포터즈’를 구성해 학교 교육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활동을 모색하고자 한다.또 월드비전 편지 쓰기 활동과 같은 세계 시민교육과 금빛 도서관, 청주 박물관 등 인근 지역 자원을 IB 가치 실천활동 방안에 대한 고민도 3주체가 함께 할 예정이다.교사들은 학습공동체 활동과 다양한 IB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이끄는 적절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학습 접근 기술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어떻게 가르치는가, 어떤 마음으로 배우는가, 어떤 학교로 세워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교육의 근원적인 질문이다. 동주초 교사와 학생 구성원들은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우리 교육의 근본을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으로 맞이하고 있다.[원문링크]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 3주체가 함께 한다

등록일2025.03.08

(기사자료) 충북교육청, 국제 IB 프로그램 글로벌 인재 키운다

(사진: 이미숙충북교육청중등교육과장)충북교육청은최근공모를통해2025학년도국제바칼로레아(IB)준비학교8개교를선정해전국적인주목을받았다.이번에선정된학교는초등3개교(경산초,충주중앙탑초,진천상신초)와중등5개교(금천중,대제중,제천여중,제천중,생극중)등8개학교다.이들준비학교는향후학습공동체중심으로IB프로그램에대해탐구하고월드스쿨수업을참관하며벤치마킹하는등교원의전문성을신장한다.나아가IB학교간협력체계를구축해학교의역량강화에도주력한다.통상적으로IB학교는관심학교와후보학교를거쳐월드스쿨인증순으로이뤄지며,현재IBO(InternationalBaccalaureateOrganization)에공식등록한충북의관심학교는모두5개교(동주초,증평초,감곡초,충주미덕중,일신여고)다.IB준비학교는도교육청자체지정준비단계로서대상학교에서는IB철학을공유하고교원의전문성신장연수와워크숍에참여해후보학교신청을준비한다.충북교육청은지난해선정한IB준비⸱관심학교9개교와오는3월개교를앞둔단재고를포함해올해는18개교(초6교,중7교,고5교)로확대할계획이다.충북,올해18개교‘확대’IB프로그램이란,스위스에본부를둔비영리교육재단인IB본부에서개발‧운영하는국제인증학교교육프로그램이다.역량중심교육과정을기반으로개념이해및탐구학습활동을통한학습자의자기주도적성장을추구하는교육체제이다.IB프로그램은2024년7월기준세계159개국에서5937교가운영중에있다.이러한IB교육의궁극적목표는서로다른문화를이해하고존중하며,더나은평화로운세상을실현하는데있다.나아가지식이풍부하고탐구심과배려심이많은학생양성을목표로한다.따라서IB프로그램은학생들이복잡한세상을이해하고미래를위해책임있게행동할수있도록필요한자질과역량을길러주는교육을제공한다.학문,문화,국가및지리적경계를초월하는교육을제공하며비판적인참여와새로운아이디어를창출하고그안에서의미있는관계를찾도록장려한다.IB는개인과단체가지역과국가를넘어글로벌커뮤니티에서책임감있는구성원으로자랄수있도록10가지학습자상을제시한다.△탐구하는사람△열린마음을지닌사람△지식이풍부한사람△배려하는사람△사고하는사람△도전하는사람△소통하는사람△균형잡힌사람△원칙을지키는사람△성찰하는사람,이와같은학습자상은학생들의지식과기술을계발하는것뿐만아니라,배움에대한호기심과서로공감할줄아는자질을키우는것을강조한다.또한학생들의사회적,정서적,신체적건강을중요시하여자신과타인을존중하고배려할수있는역량을중요시한다.충북교육청의IB프로그램의도입은이와무관하지않다.2022개정교육과정은그무엇보다핵심역량을함양하는학습자의주도성을강조한다.또한교육과정-수업-평가를상호연계해학생의성장을지원하고자한다.이는IB프로그램이추구하는방향과뜻을같이한다.따라서국제적으로인증된평가시스템을갖춘IB프로그램의도입으로교육과정운영을다양화해학생의선택권을보장하고,시·도간협력으로공교육의질을높이려고한다.이러한IB프로그램에대해많은이들은우리의교육과정과다른새로운교육과정으로인식하는경우가많다.이에대해이미숙중등교육과장은“초·중학교의IB는교육과정이아닌프레임워크로학생들은수업과평가방식을활용해서배운다”고말하며“IB의철학과교수학습방법을우리나라의교육과정에맞게적용해서운영한다”는점을강조한다.프레임워크란어떤일을처리하기위한구조로IB에서는IB의지향점을담은교수학습체계를의미한다.한편고등학생들은1학년때공통과목을이수하고,고교학점제제도안에서2~3학년때IB과목(6개교과군및3개핵심과정)을선택해DP과정을이수하게된다.고등학교의IBDP과목은우리나라교육과정의편성·운영기준에따라선택과목으로개설된다.이는국제적으로공인된교육체계를갖추고있으며,논·서술형평가의신뢰도가높은IB프로그램을교과목으로채택한다.수업은한국어로한다IB프로그램을도입한다고해서바로IB인증학교가되지는않는다.IB에관심을갖고준비하는준비학교(충북교육청자체과정),IB철학을공유하고후보학교신청을준비하는관심학교,IB인증을위한교육활동을운영하는후보학교의과정을거쳐최종적으로IBO(국제바칼로레아기구)로부터인증을받아야월드스쿨이될수있다.초창기IB수업과관련해많은이들이궁금해한내용중에는모든수업을영어로해야하는가에대한질문이많았다.영어에대한부담감이학생과학부모에게컸던것으로알려졌다.이에대해이과장은“초·중학교는프레임워크개념으로우리교육과정과교과서를활용해수업을운영하며모두우리말로수업이이뤄진다”고말한다.나아가“고등학교는IBDP과정에서6과목을선택해이수한다”고강조한다.특히“IBDP한국어화도입으로영어를포함한두과목을제외하고는모든과목이한국어로이뤄진다”고말한다.현재월드스쿨로인증된초등학교는모든학생이IB수업에참여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토의·토론,발표,프로젝트수업등수업및평가방법에대해프레임워크를제공하지만,수업내용을제시하지않으므로우리나라의교과서를활용해가르친다.학생들은실생활과연관하여아래와같이6가지학문적주제를탐구한다.전통적인교과의경계를넘어학습내용을탐구하고다양한기능을습득한다.△우리는누구인가△우리가속한공간과시간△우리자신을표현하는방법△세계가돌아가는방식△우리자신을조직하는방식△우리모두의지구학생들의학습과관련한평가는내부평가로이뤄진다.또한PYP(초등학교)과정에서는6학년을대상으로‘발표회’를요구한다.월드스쿨로인증된중학교는초등학교와마찬가지로모든학생이IB수업에참여하는것을원칙으로하며프레임워크로적용한다.학생들은초등학교의6가지초학문적주제를아래와같이6가지세계적맥락으로확대해더욱깊게배운다.우리나라교과의학습내용을아래의맥락에맞추어재해석하고,탐구-실행-성찰단계를통해세계를바라보는눈과미래를대비하는기술을함양한다.△정체성과관계△과학과기술의혁신△개인적·문화적표현△공정성과발전△공간과시간의방향성△세계화및지속가능성학생들의학습과관련한평가는내부평가로이뤄진다.또한MYP(중학교)과정에서는3학년을대상으로‘공동체프로젝트’활동을요구한다.고등학교에해당하는IBDP(중학교)과정은학교전체운영혹은학교내일부학급운영이가능하다.또한2년과정으로구성돼우리나라의경우2학년때부터선택교과로IBDP과정에따른수업을받는것이일반적이다.DP과정에서는6가지교과군별로1개씩총6과목을선택해수업에참여한다.△언어와문학(국어)△언어습득(영어)△개인과사회△과학△수학△예술학생들은자신의진로방향에따라표준수준(SL,과목별2년간150시간)2~3과목과심화수준(HL,과목별2년간240시간)3~4과목을선택해이수한다.또한학생의교육경험을넓히고학생들이지식과기술적용에도전할수있도록지식이론,소논문,창의·활동·봉사와같은핵심과정을운영한다.평가공정성‘엄격’고등학교IB프로그램의평가공정성에대해서이과장은그누구보다신뢰를보냈다.IBDP의평가에참여하는학생들은내부평가와외부평가를받는다.내부평가는학교지도교사가채점하지만,답안지중일부는채점센터로제출해외부채점관에의해서도채점된다.지도교사와외부채점관의점수차이가크면점수를조정한다.외부평가는IB본부에서양성한여러명의채점관이교차채점한다.이과장에따르면“내부평가와외부평가가상이한격차를드러낸다면이는곧IB지정학교의신뢰에크나큰영향을준다”때문에평가의공정성을그야말로엄격한준수사항이다.아직도대다수학생과학부모는IB는소수학생들만을위한특혜가아닌가에대해의문을품고있다.이에대해충북교육청은IB의교육목표나학습자상은2022개정교육과정의지향점과다르지않다고강조한다.앞으로양성될IB전문교원들은충북교육환경에맞는IB형태의교수학습모델을발굴하고,IB학교가아닌일반학교에서도2022개정교육과정에맞춰이를적용할수있도록확산하는역할을자임한다.따라서IB도입은소수학교의특혜가아닌공교육의교육경쟁력제고차원으로이해해야한다고말한다.이를통해교수학습방법개선,논·서술형평가와관련한교원의전문성신장과공교육신뢰도향상등충북교육청은교육전반에걸쳐긍정적인영향을줄수있다고자부한다.일부학부모와학생들은IB프로그램운영학교에다닐경우개인적으로부담해야하는비용이있는것으로알고있다.그러나이는사실이아니다.충북교육청관계자는그동안IB프로그램운영과관련해많은오해와질문이있다고전한다.한마디로학부모가추가로부담하는비용은없다.IB프로그램을운영하기위한비용은교원연수비,IB후보학교와월드스쿨연회비등이있을뿐이다.이는학교의질관리및컨설팅,교원역량강화등에소용되는비용으로충북교육청에서지원할예정이다.한편IB프로그램은토의토론형수업과논·서술형평가가이뤄지고,수업과연계된평가로담당교사의피드백이보다중요하다.때문에사교육으로교육성과를보장받기는어렵다.이는앞서IB프로그램을운영하는대구와제주의IB학교학생및학부모들의증언에서도증명된사항이다.이들학부모에따르면사교육은IB프로그램에거의도움이되지않는다.따라서사교육비에대한부담은없다.이와함께학생들은IB프로그램운영초‧중학교에다니지않았는데,그럼에불구하고IB운영고교에갈수있는지도궁금해한다.결론적으로말하면IBDP를이수하고자하는의지와열정이있는학생이라면,누구나IB프로그램운영고교에진학할수있다.이에대해충북교육청은고교1학년때토론활동,에세이쓰기,공학용계산기사용법등Pre-DP과정을운영하도록지원할계획이라고말한다.IB누리집‘개통’충북교육청이지난15일,탐구와성찰로생각을깨우는국제바칼로레아교육을홍보및지원을위해IB누리집을정식개통했다.누리집메뉴는IB교육을이해하고충북의IB교육운영현황을확인할수있도록△IB프로그램소개△IB운영현황△IB학교소개등으로구성했다.한편IB학교의활동과교육자료를공유할수있도록△IB홍보△IB교육자료게시판도운영한다.충북교육청이미숙중등교육과장은IB도입부터현재까지주요업무를이끌어온책임자로서향후과제가보다막중함을재차강조한다.이과장은“준비학교와관심학교를거쳐후보학교까지단계별로학교가성장할수있도록맞춤형컨설팅및학교역량강화를지원할것이다”며“깊이있게탐구하고토론하는IB교육을통해사고력과문제해결력을갖춘미래인재양성을위해힘쓰겠다”고한다.특히다가오는2월12일에는온라인으로IB한국사업개발매니저의전문가특강과13일에는준비학교업무담당자워크숍등을통해내실있는IB학교운영이되도록최선을다할것이라고말했다.이는평소윤건영충북교육감이내세운지식의시대에서지혜의시대로교육패러다임을맞춘충북미래교육의체제를견고히구축하겠다는의지와연결된힘찬행보로보인다.[원문링크]충북교육청, 국제 IB 프로그램 글로벌 인재 키운다

등록일2025.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