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사자료) [IB 관심학교-충주미덕중]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산실

  • 작성자 중등교육과
  • 작성일자2025.04.12.
  • 조회수69

스크린샷 2025-04-12 133118

 

▲ 충주 미덕중 학생들이 '학생중심 수업'을 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배움터, 충주미덕중은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창의‧인성교육을 바탕으로 미래세대 육성’이라는 교육 이념 아래, 학생 개개인의 꿈과 재능을 소중히 키워가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 혁신의 선두주자
충주미덕중은 다채움 선도학교로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도입해 학생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동심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다채움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청소년 비즈쿨 우수학교로 선정돼 기업가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 관심학교로 글로벌 교육과정 도입을 추진하며, 학생들이 국제적인 시각을 넓히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 중심의 자기성장과 사기충전
충주미덕중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기 위해 자기성장 중점학교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활동을 설계하며,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포용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 학업과 창의적 활동, 체육과 휴식 시간을 균형있게 배분해 학생들이 심리적, 신체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장려하며, 다양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실패와 실수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생들이 도전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자기 계발을 이루고, 공동체 속에서 협력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충주미덕중은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IB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또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존중하며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교사 연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학생들이 IB 학습 접근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과학, 수학, 정보 분야의 우수 성과
충주미덕중은 학업 성취도 면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충북도 과학 전람회, 수학과 정보 분야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교사와 학생 간의 긴밀한 소통과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실험과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 정신을 기르고 있으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받고 있다. 또 정보 교육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코딩과 데이터 분석 등의 첨단 기술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전인교육을 위한 창의‧인성 교육
충주미덕중은 단순한 학업 성취를 넘어,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돕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 간의 존중과 배려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열린 소통 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각종 협력 학습과 공동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개교 60주년,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도약
충주미덕중이 개교 6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60년간 충주미덕중은 교육의 참된 가치를 실현하며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다.
오랜 역사 속에서 학문의 깊이와 인성 교육을 동시에 강조하며, 학생들이 실력과 덕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60년의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영광을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미래를 향한 발판이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학교 구성원들은 모두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들은 창의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한계를 뛰어넘으며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충주미덕중을 만들어 나아 갈 계획이다.
충주미덕중은 이제 새로운 60년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전통과 혁신이 어우러진 교육,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능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실현하며 더욱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 나아 갈 계획이다.

[원문링크] [충주미덕중]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산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