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일보] 올해 초·중·고가 연계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교육 지역클러스터 운영을 예고한 충북도교육청이 IB를 홍보·지원하기 위해 IB 누리집(https://cbe.go.kr/ib·사진)을 15일 정식 개통했다.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인 IB 본부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 체제를 의미한다.
이날 개통된 누리집 메뉴는 IB 교육을 이해하고 충북의 IB 교육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IB 프로그램 소개 △IB 운영현황 △IB 학교소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IB 학교의 활동과 교육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IB 홍보 △IB 교육자료 게시판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초등학교 3개교(감곡초, 동주초, 증평초), 중학교 2개교(옥천중, 충주미덕중), 고등학교 4교(일신여고, 중앙탑고, 제천여고, 청주외고) 등 IB 준비학교 9개교를 운영했다.
올해는 관심학교·후보학교 등 IB 프로그램 운영학교를 9개 추가해 총 18개로 확대한다. 2026년에는 26개, 2027년에는 24개, 2028년에는 34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내 IB 학교간 협력을 강화하고 IB 수업 경험을 클러스터 내 일반 학교로 확산시키기 위해 초·중·고가 연계된 IB 교육 지역클러스터 운영을 예고했다.
도교육청은 IB 관심학교·후보학교 등록·운영 지원, IB 공식 워크숍 참가 지원, IB 교원 역량강화 연수 운영 등 IB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IB 누리집으로 IB 학교의 교육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IB 학교 간 소통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IB 교육자료 게시판을 통해 IB 학교의 깊이 있는 학습과 학습자 주도적 성장 노력을 공유하여 IB 학교와 더불어 모든 학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원문링크] 충북도교육청, IB 누리집 정식 개통